'입장료 공짜' 늘어나자…이름만 거창한 수준 낮은 전시 '우후죽순'

입력 2024-04-14 19:10   수정 2024-04-15 01:05

국민들의 문화복지를 앞세운 국공립 미술관들의 보급형 전시회는 한국의 미술전시 사업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몸집이 작은 민간 사립미술관의 경영 상황을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국공립 미술관과 박물관의 입장료가 낮게 책정된 탓에 상대적으로 전시 규모가 작고 입장료가 비싼 사립미술관은 시장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 익명을 요구한 한 사립미술관장은 14일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공립 미술관과 박물관은 적자에도 버틸 수 있지만, 입장료 수익에 의존해야 하는 사립미술관은 견딜 재간이 없다”며 “국공립 기관의 ‘공짜’ 입장료가 업계에 ‘치킨게임’을 불러일으키는 셈”이라고 하소연했다.

미디어아트, 일러스트레이션 전시, 패션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전시 등에는 3만~5만원에 달하는 입장료가 책정돼도 관람객의 거부감이 없는 반면 미술 관람의 꽃인 명작 원화전에는 2만원만 넘어도 볼멘소리가 나온다. 낮은 입장료로 인한 업계의 적자 규모 확대는 전시 수준을 떨어뜨리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서울에 있는 한 사립미술관이 개최한 미국의 유명 사진작가 개인전은 형편없는 전시 구성으로 비판받았다. A4 용지 크기로 인쇄한 사진 몇 장, 작가와 관련한 영상 몇 점과 뜬금없는 설치물 2개가 전부였다. 남아도는 전시장 공간은 작가의 명언을 적어 놓은 타이포그래피가 채웠다. 입장료는 2만원이었다. 미술관 측은 “누적된 적자로 인해 작가의 주요 작품을 국내에 들여올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앙리 마티스전’ ‘데이비드 호크니전’ ‘알폰스 무하전’ 등의 거창한 이름을 걸어놓고 수준 낮은 판화만 걸려 있는 ‘돈벌이 전시’가 최근 몇 년 새 부쩍 늘어난 점도 같은 이유에서다.

국내 문화 소외 계층을 위해 국공립 미술관과 박물관의 낮은 입장료를 유지하더라도, 적어도 외국인한테만큼은 입장료를 올려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국보급 유물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해외 관광객한테 ‘제값’을 받아야 한다는 이유다. 이집트 유물과 현대미술을 전시하고 있는 그랜드이집트박물관의 자국민 입장료는 150이집트파운드(약 4300원), 외국인 성인의 입장료는 이보다 7배가량 비싼 1000이집트파운드(약 2만8680원)다.

김보라/안시욱 기자 destinyb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